선우영상

[세금] 1인기업에겐 어려운 부가세 신고! 본문

선우영상/사업 & 기획

[세금] 1인기업에겐 어려운 부가세 신고!

NoplanB. 2020. 1. 16. 19:25

선우영상이 공식적으로 문을 연지 이제 3달째다.
이번달에 가장 큰 숙제는 바로 부가세 신고이다. 홈택스와 유튜브를 번갈아 보며 공부해도, 모르는 것 투성이다.

어떤 연예인이 자산관리(?)를 뱅크샐러드로 한다기에
뱅크샐러드를 깔아보았었는데, 내가 소지한 카드의 사용내역이 월별로 모두 나오고 종목까지 분리되더라.
갑자기 왠 뱅크샐러드의 칭찬이냐 싶지만, 어차피 카드로 회사 지출을 한다면, 뱅크샐러드에 사업자를 위한 기장기능을 추가하면 안되나 싶더라.

암튼, 뱅크샐러드에는 절대 그런기능을 찾을 수 없었고,
나는 SSEM 이라는 프로그램을 발견하여 이번엔 일단 이걸로 신청하려고 작성을 완료했다.



주변에 아는 세무사분께서 저렴한 가격에 기장부터 신고까지 다 해결해 주신다고 하셨지만,
뭔가 처음인데, 공부도 할겸 혼자 해봐야 하지 않을까 해서 책도 찾아서 읽어보고 했지만 여전히 세금은 어려운 듯 하다. 공식적인 직원이 없다보니 1인기업사업자들은 일할 때 먹는 밥도 지인분들 오시면 드리는 커피도 다 비용처리는 받기 어려운 것 같다. 

1인사업자는 밥도 경비 처리 안되면, 땅을 파서 먹으라는 것이냐! ㅠㅠ
(세무소에 가서 항의는 못하고 여기서 큰소리 치는 ㅋㅋ)

잘 모르고 스타벅스에서 사업지출비용으로 쓴 것들 다 현금영수증 지출증빙했는데, 불공제 된다기에 뺐다.
지출증빙 잘못 끊은것도 가산세를 물게 된다고 하더라.
하지만 이번에 처음으로 부가세 신고를 혼자서 해 봤는데, 프로그램 덕을 좀 본 것 같다. 
홈택스에선 좀 어렵게 되어있어서 차라리 프로그램 사용비를 내고 신고를 대행하는게 나은것 같다.


1인기업가와 세금에 관련된 책을 두 권을 샀는데, 좀 쉽게 설명 되어있는걸 찾다보니 두권을 찾게 되었는데,
두 권 모두 표지가 굉장히 옛날 책인 것 같은 디자인이지만, 나름 2년도 안된 책이다. 


쉽게 씌여진걸 찾다보니 뭔가 어쩔 수 없이 소설형식의 책들만 사게 되었는데,

소설같은 느낌으로 접근하는 것이 내 얘기처럼 쉽게 접근해서 좋긴 했으나, 어차피 세금공부하려고 구입한 사람들이 대부분일텐데, 인물소개 부분이 너무 길어서 정말 힘들더라.
인물소개같은건 .. 우리는 필요 없다구요. ㅜㅜㅜ

물론 소설형식이니 어쩔 수 없겠지만, 본론으로 빨리 안들어가는 긴 앞부분을 넘겨야 하는게 정말 괴로웠다.
저기요 세무사님들 이건 저희가 정말 소설을 읽고 싶어서 읽는게 아니잖아요 ㅠㅠ



암튼, 나도 검색을 통해 찾은 책인데,  아무리 쉽게 풀었네 해도 어렵기는 매한가지다. 
두고두고 읽으면서 이런것쯤은 우습다고 던져버리는 날이 오면 좋겠다.

또 하나 참고할만한 책(?)은,
세무소 가면 쉽게 볼 수 있는 무료 책자이다


여기에 써 있는 것들 중에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없는 항목이 조금 참고가 될까 하여 적어본다.

-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지 않거나, 필요적 기재사항이 누락 또는 사실과 다르게 기재된 세금계산서인 경우

- 매입처별 세금계산서합계표를 제출하지 않거나 부실기재 한 경우

- 사업과 직접 관련이 없는 매입세액

- 개별 소비세 과세 대상 승용자동차의 구입과 임차 및 유지에 관련된 매입세액
  (운수업, 자동차 관련 업자가 직접 영업으로 사용하는 것은 제외)

- 접대비 지출 관련 매입세액

- 면세사업관련 매입세액 및 토지 관련 매입세액

- 사업자등록 전 매입세액(다만, 공급시기가 속하는 과세기간이 지난 후 20일 이내에 등록 신청한 경우 등록 신청일부터 공급시기가 속하는 과세기간 기산일까지 역산한 기간 이내의 것은 가능)


이런 글들을 계속 보고 있자니 머리가 아파온다.
일단 SSEM에 필요한 것들을 업로드 하긴 했는데, 오늘 내로 전화 오면 결제해야겠다.

이 프로그램이 그래도 가장 저렴하고 나름 편한것 같다. 별 문제 없으면 다음번 종소세 신고때도 써봐야지.

//

어려운 영상제작.
고민말고 선우영상으로 해결하세요! 

각종 공연홍보영상 및
광고, 유튜브 심지어 영화제작까지! 
언제든 문의주세요 

선우영상 편집 및 제작
기타 문의 010-5742-6625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byfilming
티스토리 https://noplanb.tistory.com
트위터 https://twitter.com/ByFilming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byfilming
네이버블로그 https://blog.naver.com/baeksunwoo


//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pXH93WOjSTc5GA09DRMKMg